인구와 투자의 미래 – “미신에 속지 말고 맘 편하게 투자합시다”

안녕하세요. 
북돋움 자매사이자, 투자/금융 분야 전문 출판사로 새로이 문을 연 ‘에프엔미디어’입니다.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예약판매를 막 시작한 신간 <인구와 투자의 미래>를 소개합니다.
지난해 <환율의 미래> 등으로 주목 받았던 홍춘욱 박사가 요즘 핫 이슈인 ‘인구절벽 가설’을 검증하며 시장을 진단하고, 투자 성향 등에 따른 투자 전략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정식 출간일은 3월 20일입니다만, 그 전까지 예약 판매를 진행합니다. 
예약 판매 기간 중 책을 주문하는 독자께는 ‘예약 판매 한정 사은품’으로 홍춘욱 박사의 미공개 특별 리포트 <인구절벽 시대를 돌파할 자산 배분 전략>(pdf 파일)을 증정합니다. 홍춘욱 박사의 블로그에서 이 리포트를 소개하는 내용을 가져와 덧붙입니다. 

“이 보고서는 작년 여름 모처에서 진행했던 세미나용으로 작성했으나, 적절한 발표 타이밍을 놓쳐 묵히고 있던 것입니다. 이번에 최신 데이터로 업데이트했고, 또 다양한 자산 배분 전략을 담고 있습니다. 자산 배분을 직접 실행에 옮기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지난 3일(금) 퇴근 시간 무렵 예스24와 알라딘에 예약 판매 정보가 올라갔는데, 주말 지나자마자 경제경영 분야 베스트에 진입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책 소개
절벽? 감소? 붕괴? 그러나 불안할 이유가 없다!
불확실성을 돌파하는 믿을 만한 투자 내비게이션
일본의 장기 불황을 증거 삼아, ‘인구절벽’이라는 말이 ‘경제 위기’의 징조처럼 떠돌고 있다. 인구가 줄면, 경제활동인구가 줄면 주식과 부동산을 비롯한 자산시장이 붕괴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과연 그럴까? 조선일보와 에프엔가이드가 ‘가장 신뢰받는 애널리스트’로 선정한 키움증권 홍춘욱 박사는 단언컨대 아니라고 말한다. 미국과 유럽의 자산시장 추이, 일본 경제 붕괴의 과정, 한국 인구의 변동과 자산시장의 변화의 관계, 현재 한국 자산의 가치와 가능성 등 다종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결론이다. 
투자자들은 ‘붕괴론’에 입각해 움츠릴 때인가? 역시 아니라고 말한다. 이 책이 ‘인구 절벽 가설’을 반론하거나 시장을 진단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투자 전략을 담은 이유다. 투자 성향에 따라 자산을 배분하는 방법, 시장의 상관관계에 따라 안정성을 부여하는 방법, 고수익을 노릴 때 유용한 상품 등 현재의 시장 상황에 알고 싶은 투자의 정보를 알차게 담았다. 신뢰받는 애널리스트와 함께 그 길을 찾아가는 이 책은 지금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목적지가 어디인지를 깨닫게 해줄 탁월한 내비게이션이라 할 수 있다.
▶ 지은이 소개

홍춘욱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했다. 고려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 명지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3년 12월 한국금융연구원에 입사했고,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와 굿모닝증권 기업분석부를 거치며 경제 분석 및 투자전략 업무를 담당했다. 이후 KB국민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투자운용팀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2017년 1월 조선일보와 에프엔가이드(Fn Guide)가 주최한 행사에서 ‘2016 가장 신뢰받는 애널리스트’로 선정되었다.
저서로 《인구 변화가 부의 지도를 바꾼다》 《돈 좀 굴려봅시다》 《환율의 미래》 등 7종이 있으며, 역서로 《리차드 번스타인의 스타일 투자전략》 《절대로! 배당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등이 있다.
▶  차례
들어가는 말. 인구가 줄어든 후 장기 불황을 겪은 나라는 일본뿐
1장. 일본 경제는 어쩌다 그렇게 되었을까?
인구 감소가 자산시장을 붕괴시켰다고?
일본 버블을 둘러싼 약사(略史)
1,500조 엔을 공중분해한 중앙은행의 실책
불황에 강한 엔화가 악순환을 만들었다
완전고용 일본! 어떻게 가능했나?
2장. 미국과 유럽의 인구가 줄어들 때 벌어진 일들 
자산시장엔 ‘결정적 변수’가 있을까?
인구 감소 여부보다 버블인지 아닌지가 더 중요하다!
부동산시장의 버블을 발견하는 법
인구가 감소한 나라의 부동산시장은 어떻게 되나?
미국 노동시장의 새로운 변화에 주목하라!
3장. 58년 개띠의 은퇴, 자산시장에 어떤 영향 미칠까?
총인구는 과연 언제부터 줄어들까?
생산활동인구 감소가 사실이라고 해도…
한국 자산시장은 버블인가?
58년 개띠의 은퇴가 자산시장에 미칠 영향은?
한국은행이 정책금리를 공격적으로 인상할 수 있을까?
4장. 58년 개띠가 은퇴하면 경제는 어떻게 될까?
그동안 한국 경제를 성장시킨 3요소는 무엇이었을까?
인구보너스론, 사실일까?
58년 개띠가 은퇴하면 노동시장은 어떻게 될까? 
앞으로 내수경기가 크게 나빠질 것 같지 않다
당장은 ‘인구절벽’보다 저출산이 더 문제다
5장.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우리 앞에 퍼펙트 스톰뿐인가? 
벼락부자의 꿈을 버리자!
복리 투자의 마법에 빠져보자! 
포트폴리오가 답이다
달러 자산에 배분하라!
자산 배분에 만족할 수 없다면 – 한국 배당주와 미국 리츠
나오는 말. 미신에 속지 말고 맘 편하게 투자합시다
부록. 체험담에 속지 않기 위한 예방 백신 5
주석
▶ 출판사 리뷰
조선일보, 에프엔가이드 선정 ‘가장 신뢰받는 애널리스트’
‘시계 제로’ 시대를 돌파할 믿을 만한 가이드
홍춘욱 박사의 명쾌한 시장 진단 그리고 투자 전략
인구가 줄어들면, 베이비 붐 세대가 은퇴하면, 자산시장은 붕괴하는가?
’인구절벽’이라는 말이 유행이다. 총인구가 줄어들거나 경제활동인구가 줄어드는 것 자체를 가리키기도 하고, ‘절벽’이라는 말에 담긴 공포감처럼 인구가 감소한 결과로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자산시장이 폭락한다는 말이기도 하다. 이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가까운 일본의 기나긴 불황과 자산시장 불황을 근거로 내세운다. 무시무시한 실례가 있었으니 위축되기에 충분하다. 그런데 과연 정말 그럴까?
저자는 이 ‘인구절벽’ 가설에 의문을 제기한다. 크게 세 가지다. 일본의 불황에 인구 감소가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는가? 베이비 붐 세대가 은퇴를 시작한 다른 국가에서도 자산시장이 붕괴되었는가? 우리나라는 정말 인구절벽의 상태에 들어섰는가?
각종 데이터와 통계를 제시하며 저자는 거시적인 세계 경제의 흐름을 짚어 ‘우리 앞에 절벽이 있는가’를 분석한다. 과연 절벽은 실제로 도래할 위기이며, 자산시장을 단번에 날릴 퍼펙트 스톰일까?
‘58년 개띠’의 은퇴, 한국 자산시장에 끼칠 영향은
똑같이 생산활동인구가 줄어든 영국과 스페인의 자산시장이 상승과 하락의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산시장에 영향을 끼치는 변수는 인구 외에도 많기 때문임을 입증한다. 게다가 ‘베이비 붐’ 세대가 은퇴에 접어든 미국은 인구절벽 가설과는 반대로 경제에 활력이 돌고,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이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고령화로 노동인구가 부족해지자 임금이 오르고 이 여력으로 자산시장이 활기를 띠기 때문이다.
그리고 중요한 지표가 있다. 과연 자산시장은 가치에 비해 어떻게 평가받느냐 하는 것이다. 일본의 자산시장 붕괴는 인구가 줄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동안의 버블이 꺼진 측면도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단언컨대 한국 자산시장은 저평가되어 있다고 말한다. 즉 인구의 영향으로도 버블의 영향으로도 한국 자산시장이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다. 특히 현재 한국 인구 특성이나 자산시장 특성으로 봐도 은퇴 세대는 시장을 떠받칠 세력이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벼락부자의 꿈만 없다면 당신도 웃을 수 있다
이 책은 시장 분석에서 그치지 않는다. 투자를 권한다. 단, 벼락부자의 꿈은 버리라고 말한다. 저자는 한국 자산시장의 여력, 인구 동학, 정책 측면 등을 차분하게 분석해 제시한다. 저금리 시대에도 가능한 복리투자의 방법, 자산시장의 상관관계를 고려해 위험을 분산하는 포트폴리오 투자의 요령 등을 안내한다. 특히 투자자 성향과 자산 상태를 고려해 공략 가능한 상품과 투자 방법, 고배당주와 미국 리츠(REITs) 상품의 특성까지 상세히  설명해 큰 흐름을 읽고 이를 투자에 활용하는 방법을 충실하게 담았다.
종합적으로 이 책은 세계 경제의 흐름을 이해하는 동시에, 흥망성쇠를 겪은 각 경제 단위 안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졌는지, 한국 자산시장은 어떻게 형성되었고 세계의 다른 경제와 무엇이 다른지, 한국의 인구 특성과 자산시장은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러한 상황을 종합했을 때 투자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제시한다. 즉 경제를 한눈에 이해하는 교양서인 동시에 투자의 지침을 담은 전략서가 바로 이 책이다.

댓글 (5)

  • 신나는 호두2017-03-07 11:47

    북돋움에서 나온 책인 줄 알았는데 자매사군요 ^^ 10년 전 ‘인구 변화가 부의 지도를 바꾼다’를 인상 깊게 읽은 적 있습니다. 좋은 성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 북돋움2017-03-07 12:21
    신나는 호두

    10년 전 전작도 보셨다니 반갑습니다. 격려 고맙습니다.

  • 애몽2017-03-07 11:49

    축하드려요. 미리 얻어먹으러 가도 될까요? 17일 까지 합정에 있어요. ㅋㅋㅋ

  • 북돋움2017-03-07 14:11
    애몽

    18일에 어디 가요? 언제라도 한 끼 모시죠.

  • 애몽2017-03-07 14:23
    애몽

    출판사 접어요. 하하하하

태그: 인구절벽, 인구와투자의미래, 홍춘욱, 에프엔미디어, 미신에속지말고맘편하게투자합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