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순수와탐구에서 첫 출간한 신간 ‘의지력SOS’를 소개합니다.

[신간 안내] 의지력SOS- 반드시 성공하는 금연, 다이어트 비법

출판사 블로그 : http://blog.naver.com/purque16/220910159084

출판사 포스트 : http://m.post.naver.com/my.nhn?memberNo=35623731

의지력SOS


반드시 성공하는 금연, 다이어트 비법

이중석 지음


왜 우리의 결심은 늘 작심삼일에 그칠까?

패러다임을 뒤집는 궁극의 의지력 향상법

새해를 맞아 금연이나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는 오랫동안 몸에밴 다른 나쁜 습관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연초에 굳게 먹었던 마음은 어느새느슨해지고 결심은 하루가 다르게 희미해지기 마련이다. 왜 우리의 결심은 늘 작심삼일에 그칠까?

『의지력 SOS』에 그 해답이 있다. 이책은 전통 심리학부터 최신 뇌과학에 이르는 다양한 통찰을 바탕으로, 왜 우리의 욕구를 다스리고자 하는강박이 실패할 수밖에 없는지, 나아가 의지력의 본질은 무엇이고 궁극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바를 이루기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의지력은 20만 년 진화의 산물

 우리 뇌에서는 자동적으로 분출되는 내적 욕구와 이를 의도적으로 제어하려는 의식이 끊임없이 대립한다. 저자는 이를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소설 캐릭터를 빌려 ‘하이드’(무의식)와 ‘지킬 박사’(의식)의쉴 새 없는 주도권 쟁탈전으로 표현한다. 진화의 역사에서 하이드는 지킬 박사보다 훨씬 더 긴 연륜과전통을 자랑한다. 본능이 이성보다 우위를 점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우리가 그렇게 진화해왔기 때문이다.

의지력의 두 가지 키워드

그러나 지킬 박사가 하이드를 이길 수 없게끔 진화했다고 해서 지레 포기하고 좌절할 필요는 없다. “희망의 불씨도 바로 그 진화 과정에 들어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미국 신경생리학자 벤저민 리벳이 실시한 유명한 실험으로부터, 의지력의 본질을 이해하는 의식 진화의 두가지 키워드인 ‘관찰’과 ‘시뮬레이션’을 끌어낸다.

 

(1) 관찰

진화 과정에서 우리는 타자를 관찰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외부의 시선으로 자기를 관찰하는 일을 반복하여 오늘날 다른 동물이갖지 못한 자기 관찰 능력을 구축했다. 우리는 그런 능력이 있다는 사실조차 잊고 살지만, 충분히 주의를 기울인다면 무의식이 출현하는 순간을 포착할 수 있다.


(2) 시뮬레이션

물론 무의식를 관찰한다고 해서 반드시 의지력을 발휘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러나절대 실망할 이유가 없다. 삶은 반복되며 시험의 순간은 다시 찾아온다.바로 여기서 의식 진화의 두 번째 키워드인 ‘시뮬레이션’이 힘을 발휘한다. 진화 과정에서의식은 신체 운동을 위한 미래 예측 능력을 차용하여 정신 사고를 위한 신경회로까지 구축했다. 그 결과정신적 미래 예측인 사고실험이 가능해졌다. 우리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머릿속으로 수만 가지 일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상황은 달라진다. 금연 도중에 도저히 참지 못하고 담배를 피우거나, 다이어트 도중에 한 번 폭식을 했다고 해도 완전한 실패를 의미하지 않는다. 우리에겐다음 기회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실패를 관찰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미리’ 수많은상황을 예측하고, 다음 하이드의 등장에 대비할 수 있다. 의지력을발휘하는 대안을 준비하는 시뮬레이션은 자기 관찰 능력을 더욱 강화하는 선순환 효과를 낳는다. 또 강화된자기 관찰 능력은 자기 절제력을 더욱 높이며, 고양된 자기 절제력은 다시 시뮬레이션 능력을 향상시킨다. 관찰과 시뮬레이션과 함께하는 “당신은 예전의 당신이 아니다”.

의지력을 근본적으로 향상시키는 SOS 연습 모형


위의 내용을 체계적인 실천 모델로 정리한 것이 바로 SOS(Simulation–Observation-Selection)모형이다. 저자는 우리가 골프를 잘 치기 위해선 연습이 필요하듯이 의지력을 잘 발휘하기위해서도 부단한 연습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책에서는 SOS의 각 단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이 모형을 금연과 다이어트상황에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 SOS 모형은 이전에 없었던 완전히 새로운 방법도, 노력 없이 저절로 의지력이 샘솟는 기적의 처방도 아니다. 그러나의지력의 본질을 이해한 상태에서 이 방법을 꾸준히 실천한다면, 독자들은 어느새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구체적으로 다가가 있을 것이다.

추천사

이 책은 실패를 거듭하는 박약한 의지의 실존적 인간에 대한 현실적 이해와 공감에기초하여, 멀리 내다보며 포기하지 않고 SOS(Simulation-Observation-Selection)를거듭한다면 의지력을 향상시켜 원하는 방향으로 스스로의 삶을 이끌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고, 기존의것보다 훨씬 수월하고 유효한 방안을 제시한다. 독자는 행간 곳곳에서 ‘사람은 세계를 인지하고 스스로사고하여 자유의지로 삶의 방향을 선택하고 추동할 수 있는 의지적 존재’이고 ‘끊임없이 성찰하며 노력하면 자신이 그러한 존재임을 입증할 수 있다’는긍정적 확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조현덕(&장법률사무소 변호사, 경영학 박사)

 

인간의 의지력에 관한 과학적 원리를 설명함과 동시에, 실천에 옮길 수 있는 행동 지침까지 제안한다. 누구나 책에서 제시한SOS 모형을 활용해 의지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저자의 주장은 변화 앞에 좌절하는 많은 이들에게 강력한해답을 보여줄 것이다.

이동현(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이 책은 전통 심리학부터 최신 뇌과학에 이르는 광범위한 탐구를 통해 의지력의실체와 본질을 밝히고, 의지력을 강화하는 비결을 알려준다. 자신의의지박약에 좌절하며 ‘나는 왜 이 모양일까’ 한탄하는 사람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이다.

채경옥(한국여기자협회 회장,매일경제신문 기자)

 

지은이

이중석

1967년 대구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및 동 대학원을졸업했다. 공인회계사로 삼일회계법인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으며, 벤처캐피털및 벤처기업 CEO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가톨릭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박사과정을 이수 중이다. 첫 책 『의지력 SOS』는 지은이가10여 년간 탐구해온 ‘의지력의 본질’에 관한 해답이다. 개인적인경험과 뇌과학, 심리학 등의 다양한 연구 결과에서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근본적으로 의지력을 향상시키는방법인 SOS(Simulation-Observation–Selection) 모형을 도출했다. 자신의 경험대로 이를 통해 많은 독자들이 삶에서 크고 작은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기를 바라고 있다.

 

차례

 

추천의 글

들어가며: 의지력을 생각하다

1. 우리는 의지력을 제대로 알고 있을까?

마시멜로 테스트의지력없이는 성공도 없다

의지력에 접근하는 잘못된 세 가지 길의지력은 뇌의 물리적 활동


2. 실패는 예정되어 있었다

‘통제 강박’이라는 덫현실은생각보다 더 절망적이다

부정적 감정에 사로잡히다


3. 당신 잘못이 아니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의 주도권 쟁탈전5억 년 vs. 20만 년

뇌 속의 좀비에너지고갈

당신 잘못이 아니다자학에서수용으로


4. 0.15초의 희망

의식의 진화리벳의실험

자유의지는 허구일까?두가지 키워드: 관찰과 시뮬레이션


5. 하이드를 관찰하다

관찰 능력이란 마법유체이탈

진실의 순간을 마주하다관찰이가져다주는 축복

관찰을 확장하다우리는타고난 명상가다

6. 미래를 시뮬레이션하다

시뮬레이션의 힘진실의순간을 다시 마주하다

7. 의지력의 본질과 SOS연습 모형

의지력의 본질타고난자질 vs. 습득한 기술

SOS(Simulation-Observation-Selection)모형

금연의 경우다이어트의경우

8. 그래도 쉽지 않다

근시안의 한계이분법의한계에너지의 한계

 

나오며:다시 의지력을 생각하다

 

더 알아보기 1:뇌의 진화 및 의지력을 담당하는 뇌 영역

더 알아보기 2: 리벳의 실험에 근거한 자유의지 부정에 대한 반론

 

더 읽을거리감사의 글


※ ‘의지력SOS’ 북트레일러도 감상해 보세요.

의지력 SOS

이중석

순수와탐구 2017.01.10

댓글 (0)

    태그: 신간도서, 신간소개, 1월신간, 오늘의신간, 새로나온책, 의지력, 의지력SOS, 새해목표, 금연, 다이어트

    댓글 남기기